티스토리 뷰

정보공유

볼링공 스펙보는 방법 알아보기

사랑마을장 2023. 3. 12. 22:49
반응형

볼링공-스펙보는방법

안녕하세요? 사랑 입니다. 우리 주변에 보시면 볼링장을 찾아보실수가 있는데요. 옛날에 인기에 비해서 관심이 없어졌지만 지금도 많이 하시는 스포츠인거 같습니다. 볼링공을 사려고 하면 이상한 외계어들이 보입니다. rg 백엔드 훅 핀 뭐 등등 있는데요. 그래서 오늘 시간에는 볼링공 스펙보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그럼 포스팅을 시작하겠습니다.

 코어(core) : 볼링공 안에 들어가는 이상하게 생긴거구요 볼링공 제조회사에서 이름을 짓습니다. 그냥무시하시면됩니다. 많이돌고 적게도는건 이게 가장많이 영향을 받습니다.

커버스톡(coverstock): 이것도 마찬가지로 제조회사에서 맘대로 짓는거구요 이름은 신경안쓰시면 됩니다. 커버스톡에따라서 마찰력이 달라서 공의 반응의 80프로는 커버스톡에 좌우된다고 볼수있습니다

팩토리피니쉬 또는 피니쉬(factory finish):
이건 처음 공장에서 출고할때 커버스톡에 마감을 어떤 방법을 했는지 알려주는겁니다.
예를들면 1500grit folished 라면 1500정도 수치되는걸로 폴리싱했다는말이고
500, 1500 grit siaair 나 abraron 이런거는
숫자는 거칠기를 뜻하고 뒤에 영어는 패드 이름입니다. 대표적인 샌딩패드 만드는 브랜드죠
거칠기는 180 grit이 가장 거칠고 4000 grit이 가장 부드럽습니다. 표면변경도 마찰력을 좌우하므로
이 팩토리피니쉬도 공반응에 매우 중요합니다.
고수들은 샌딩패드를 직접사서 표면변경을 레인상태에따라 자주 바꿔줍니다. 참고하세요 ㅎㅎ

플레어 포텐셜(flare potential): 이건 회사마다 수치가 다릅니다 스톰은 6이최고 모티브는 7이최고 등 다르지만 높으면 높을수록 하이퍼포먼스공이 됩니다.

백엔드(back end): 레인 끝부분에 보면 백엔드구간이있습니다. 오일이 도포돼있지 않은곳이라 쭉 밀려가다가 백엔드에서 꺽입니다. 이수치가 높으면 높을수록 각이 커집니다. 백엔드가 강한공은 쭉가다가 90도로 확꺽입니다. 수치는 회사별로 다릅니다.

렝쓰(length): 레인에서 공의 반응이 없이 밀려가는거리를 뜻합니다. 속도가 느린볼러나 훅이 많은볼러는 렝쓰를 긴공을 쓰는게 좋습니다. 스키드-훅-롤로 변환되는데 롤에서 핀에 부딪혀야 핀액션이 가장좋은데 렝쓰가 짧으면 롤이 풀리는 롤아웃현상이 나타납니다. 그럼 핀에맞아도 핀액션이 밋밋합니다.

훅(hook): 공이 얼만큼 회전하는지에 따른수치입니다.
회사별로 수치가 다른데 높으면 높을수록 공의 회전력이 좋습니다. 높으면높을수록 하이퍼포먼스로 구분됩니다.

RG Rating: 이건 공의 회전이 빨리 시작돼는지 늦게시작돼는지에 따른 수치입니다.
Low RG는 회전이 빨리 일어난다는거고 High RG는 회전이 늦게 일어난다는겁니다.
보통 2.40~2.60까지 있습니다. 예를들면 2.46이면 로우RG에 속합니다.

RG Differential: 이수치가 높다는건 백엔드에서 모션이 강하다는뜻입니다. 높으면 높을수록 하이퍼포먼스볼로 구분됩니다.

레인 컨디션(lane condition): 드라이 미디움 헤비가 있는데 헤비오일은 기름이 많다는거고 드라이는 기름이 없다는겁니다. 헤비오일용공을 사서 드라이한레인에서 굴리면 항상 거터행을 보실수 있을겁니다.^^ 상주하는 볼링장에 레인파악하여 맞는 공을 고르시길 바랍니다.

마블링:이건 볼러분들이 임의로 정한 건데요 외피에 컬러입히는 형태가 이쁘면 마블링이 이쁘다고 표현합니다.

핀거리: 핀거리란 공에보시면 흰색 점이 있습니다. 그곳이 핀이라고하는데 코어의중심입니다. 핀거리는 무게중심 CG에서 핀까지의 거리를 뜻하고 핀거리가 5인치정도되는 긴공은 렝쓰가 길게나옵니다.

탑웨이트 (top): 탑웨이트는 말그대로 탑웨이트라 뭐라 설명하기 어렵지만 공의 반응을 좌우하는 수치입니다. 보통 핀거리 3~4에 탑웨이트 3~4가 가장 무난하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어떤 지공이든지 가능합니다.

매쓰 바이어스(MB) : 볼링공에 보시면 파여있는곳이 있는데 그곳이 매쓰바이어스입니다. 지공할때 이곳도 참고하여 지공하며 이게 모양의 따라서 스키드에서 롤로 변환되는 시간이 좌우됩니다.

OEM : 이건 잘팔리는스펙의 볼링공을 한국레인에 맞춰서 따로 출시한 공을 뜻합니다. 그래서 같은공이라도 OEM과 일반공과 색상이 다릅니다.

파트넘버 또는 시리얼넘버 : 이건 회사에서 공에 번호를 매긴겁니다. 걍무시하셔도좋습니다.

오늘은 볼링공 스펙보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위에 내용을 잘 참고하셔서 장비 구입하시는데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포스팅을 읽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오늘도 즐거운 하루가 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
300x250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TAG more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