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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개념 및 정의
‘의장(意匠)’의 사전적 의미는 ‘시각을 통하여 미감을 일으키며 물품의 형상, 모양, 색채 또는 이들을 결합한 것’을 말한다. 또한 도안을 실제로 응용하는 일 또는 그 도안 자체를 의미하기도 하며, 디자인(design)이라는 외래어의 대체표현으로 사용되어 왔으나 두 개념의 사용에는 차이가 있다. ‘디자인’이 명확한 의식 아래 어떤 목적을 표현하는 형성의 테크닉이며 사고를 요하는 정신활동의 도정이라는 개념이라고 한다면, 의장은 단순히 정신적인 발상이나 고안, 아이디어에 국한된 것이 아니라 인간의 상징과 연결된 개념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건축의장(建築意匠, architecture design)에는 종교, 전통, 풍토 등의 요인으로 인해 나타나는 특정 지역, 민족, 집단 고유의 표시 체계를 범위까지도 아우르는 개념이 포함되어 있다고 할 수 있다.1)
2. 역사와 발전단계
1) 근대 이전의 건축
근대 이전의 19세기까지 건축의장은 ‘구조’와 대비되어 구조적 해결을 중심으로 건물 본체에 대한 ‘의장행위=외관의 표현 부여’, 즉 미적, 장식적인 조작을 지칭하는 것으로 여겨졌다.
특히 로마시대의 건축가 마르쿠스 비트루비우스 폴리오(Marcus Vitruvius polio, ?~?)는 건축의 세 가지 요소를 ‘구조, 기능, 미’라는 용어를 사용하여 제시하였는데, 그 중에서 ‘미’를 다루는 학문으로서의 건축미학(建築美學, architectural aesthetics)은 18세기 후반의 철학자 알렉산더 고틀리브 바움가르텐(Alexander Gottlieb Baumgarten, 1714~1762)이 창시한 이래 ‘건축미의 본질을 탐구하는 학문’으로 오늘날까지 이어져 오고 있다. 이러한 배경으로 인해 ‘건축의장=건축미학’의 도식으로 생각하는 입장도 존재하지만, 건축의 형태와 그 구성이론에 관한 연구는 ‘건축의장’으로 보는 것이 일반적이다.2)
2) 근대의 건축
(1) 공업화에 따른 건축의 변화
18세기 후반에 영국에서 일어난 산업혁명을 계기로 농업이 기반이었던 봉건적인 형태의 토지 지배적 사회에서 공업을 중심으로 한 사회로의 변화는 근대의 다양한 가능성을 보여줌과 동시에 많은 과제를 안겨주었다.
공업화가 진행됨에 따라 사람들은 농업에 적합한 장소로부터 공업의 입지에 적합한 장소로 유입되어가는 도시화 현상을 경험하게 되었는데, 토지에 속박된 기존의 제도로부터 이탈하려는 사람들 중에는 전문적인 기능을 보유한 상류 중산계급이나 노동자계급이라는 새로운 사회계급을 형성하며 근대도시의 주역이 되어 갔다. 그와 동시에 새로운 일터를 찾아 도시에 모여드는 사람들의 주거형태도 기존의 것들과는 다른 성격을 나타내게 되었다. 노동과 주거가 일체화된 주택으로부터 노동과 주거가 분리된 전용주택(집합주택과 교외주택)으로 변화하게 된 것이다.
또한 공업화가 진전됨에 따라서 도시에 거주하는 사람들을 위한 공공적인 시설과 공장뿐 아니라 공장에서 생산된 물품을 수송하고 관리하는 이른바 제3차 산업에 종사하는 사람들이나 작업장으로서의 사무소 및 그 공간에서 근무하는 사람들을 위한 주거도 필요하게 되었다.
(2) 빌딩 타입의 건축과 새로운 재료와 기술
공업화에 따른 도시화의 진전과 사회구조로서의 자본주의로의 이행은 이전에는 볼 수 없었던 새로운 건축을 필요로 하게 되었다. 공장, 창고 등과 같은 생산에 직결된 것들에서부터 제품을 수송하기 위한 철도와 역, 교량 등의 교통시설, 제품을 유통시키기 위한 박람회장이나 시장, 백화점, 사무소, 시청, 도서관 등의 공공시설, 그리고 독립주택 등이 건축가가 다루는 새로운 빌딩 타입으로 등장하게 되었다.
공업화가 진행됨에 따라 건축을 구성하는 철, 콘크리트, 유리 등과 같은 재료도 대량생산이 가능하게 되어 점차 돌이나 벽돌을 대체하는 주요 건축재료의 자리를 차지하게 되었다. 또한 철이나 콘크리트에 관한 물리적, 과학적 성질이나 구조방식에 대한 공학적인 연구도 동시에 이루어지게 되었는데, 고딕건축 연구가인 유진 엠마뉴엘 비올레 르 뒤크(Eugène Emmanuel Viollet Le Duc, 1814~1879)는 고딕건축의 부재(건축을 분절한다는 사고방식은 근대의 사상과 통하는 것이었다.)를 철재로 대체하는 것이 가능하다고 주장하면서 새로운 재료와 건축의 양식을 연계시켰다.
(3) 근대건축의 사고 형태와 디자인
1982년에는 르 코르뷔지에(Le Corbusier, 1887~1965)를 위시한 유럽의 전위건축가들이 모여 ‘근대건축국제회의(CIAM)’를 결성하고 자신들의 주장을 ‘라사라 선언’으로 표명하였다. CIAM은 근대 특유의 이데올로기로서 건축가 본연의 모습이 보다 광범위하고 국제적인 형태로 표출된 것이라고 할 수 있으며, ‘라사라 선언’에서는 현재만을 대상으로 한다는 점, 건축은 불모적인 아카데미즘이나 기존 양식의 영향으로부터 해방되어져야 한다는 점, 가장 효과적인 작품은 합리화와 규격화를 통하여 얻어질 수 있는 것이라고 주장하면서 공업화 사회에 걸맞는 보편성과 합리성을 갖춘 건축을 제창하였다.
1932년에는 뉴욕현대미술관(MOMA)에서 근대건축 국제전시가 개최되었으며, 전시회의 기획자 알프레드 히치콕(Alfred Hitchcock, 1899~1980)과 필립 코텔유 존슨(Philip Cortelyou Johnson, 1906~2005)은 국제주의 양식을 저술하였다. 그들은 세계적으로 널리 받아들여지고 있는 새로운 건축에서 그 사상적인 배경을 분리시켜 디자인상의 특색을 ‘스타일(양식)’로 정의하면서 볼륨으로서의 건축, 규칙성을 갖춘 건축, 장식을 배제한 건축이라는 세 가지의 원리로 정리하였다.
‘스타일’이란 자칫하면 형식적이 되기 쉬운 측면을 가지고 있었으나 1960년대까지 지배적인 경향으로 군림하였다. 또한 그와 동시에 빠뜨릴 수 없는 내용들로 합리성, 보편성, 지역 및 역사 등의 고유성과의 호응을 중요시하는 시도들이 제시되었다.
3) 현대의 건축
(1) 구조표현주의 건축
19세기말에는 철근콘크리트 구조의 기술이 개발되면서 철이나 콘크리트 등의 재료에 관한 연구가 진행되었으며, 라멘구조나 트러스구조와 같은 구조형식에 있어서도 여러 가지 형식이 개발되어 현재까지 이르고 있다.
1960년대에는 쉘구조나 절판구조, 현수구조 등의 구조형식을 적용시킴으로써 새로운 건축형태를 창출하고자 하였던 구조표현주의라고 불리는 경향이 나타나게 된다. 그 대표적인 작품으로는 쉘구조를 통한 에로 사리넨(Eero Saarinen, 1910~1961)의 TWA공항 터미널이나 같은 시기의 단게 겐조(丹下健三, 1913~2005)의 작품을 들 수 있다. 리처드 버크민스터 풀러(Richard Buckminster Fuller, 1895~1983)는 지오데식 돔(1961)을 통하여 거대한 공기막의 돔에 의해 맨해튼의 기후를 이상적인 상태로 일정하게 유지할 수 있다는 계획안을 보여주기도 하였다.
(2) 하이테크: 기계로부터 환경으로
1970년대 후반으로 들어가면서 건축에서의 테크놀로지(기계의 이미지)의 측면을 수사학적, 장식적으로 표현하는 하이테크 건축이 태동하게 된다. 건축가 렌조 피아노(Renzo Piano, 1937~), 리차드 조지 로저스(Richard George Rogers, 1933~)와 구조설계가 오브 나이퀴스트 아럽(Ove Nyquist Arup, 1895~1988)의 공동작품인 퐁피두센터는 강관프레임과 원색의 도장으로 구분되고 있는 설비배관, 내외를 사이에 두고 있는 유리라는 3개의 요소를 명확히 분절화시켜 표현함으로써 하이테크 건축의 시초를 알린 작품으로 평가받고 있다.
또한 노먼 포스터(Norman Foster, 1935~)의 홍콩 상하이 은행은 구조와 설비계의 유닛을 주된 표현요소로 하고 있어 마치 갑각류인 게와도 같은 형상을 하고 있으며, 급속히 발전하는 정보화를 위해 업무공간의 모듈화나 가변성에 대한 철저한 대처와 인텔리전트 빌딩으로서의 높은 성능을 갖추는 것은 물론, 최상층에 설치된 거대한 반사경 등을 도입함으로써 지속가능성에 대한 높아진 중요성을 제시해주고 있다.
1990년대에는 건축분야의 큰 주제가 되고 있는 지속가능성에 대한 대처에 첨단의 테크놀로지도 적용되기 시작하였다. 구조표현주의에서는 구조형식이 공간의 창출에 직접적으로 결부되고 있었던 것에 비하여, 하이테크에서는 퐁피두센터와 같이 기계의 이미지를 표출하는 디자인에서부터 홍콩 상하이 은행처럼 디자인으로서는 표출되지 않았던 정보화나 에콜로지에 대한 기술적인 대처 등, 건축에서 기술의 대상이 변화되었으며 이에 대한 디자인도 변천을 거듭하게 된 것이다.
최근에 와서는 컴퓨터에 의한 해석방법이 풍부해지면서 종래에는 해석이 불가능하였던 복잡한 형태를 요소별로 분절한 해석이 아닌 일체적으로 해석하는 방법도 가능해짐에 따라 구조와 건축표현의 새로운 관계가 나타나고 있다.
3. 접근방법 및 주요 연구영역
1) 건축의장의 조형성 접근
조형성(plasticity)은 사전적 의미로 조형 예술의 작품이 지니고 있는 특성을 말한다. 조형성은 대부분의 경우, 색의 대비를 강조하거나 그림의 상당한 부분을 그늘 속에 놓는 방법으로 획득될 수 있다. 여기서 조형주의는 하나의 그림 속에서 구상과 추상(또는 음과 양)이 공존하는 현대미술의 새 양식으로 하모니즘(harmonism)이라고도 한다. 그러나 단순한 형태의 기하학적 조형요소는 명확성, 간결성, 안정성, 균형과 조화 등으로 일정한 질서를 나타내고자 하였으나 이러한 조형성은 사회·문화적 가치의 변화에 의해 다양한 규범을 추출해낼 수 있다.
따라서 시대성, 국제성, 민족성, 사회성 등의 복합화 된 상황에서 보다 객관적이고 공통의 규범을 나타내는 조형성도 있지만, 조형성은 매우 주관적이고 상대적인 영역이 크다. 가장 바람직한 디자인은 조형성과 기능에 대한 조화와 균형의 상태를 실현하는 합목적성을 추구하는 것이 중요하므로 이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4)
2) 건축의장의 지속가능성 접근
다양한 분야에서의 지속가능성의 실천방안은 계속 연구 개발되고 있으며, 지속가능성에 대한 개념과 인식은 분야 간의 상호작용의 필요성이 인지되며 점차 복합적으로 변화하고 있다.
지속가능성(sustainability)은 여러 가지 방식으로 정의될 수 있지만, 간단히 정의하면 지구와 미래 세대의 안녕을 위한 자연적, 사회적, 경제적 자산의 균형 잡힌 사용으로 설명될 수 있으며 건축의장의 분야에서도 지속가능성에 대한 접근과 연구가 필요하다.5)
4. 주요 용어 및 관련 직업군
1) 주요 용어
• CIAM: 근대 특유의 이데올로기로서 건축가 본연의 모습이 보다 광범위하고 국제적인 형태로 표출된 것을 말한다.
• 라사라 선언: 현재만을 대상으로 한다는 점, 건축은 불모적인 아카데미즘이나 기존 양시그이 영향으로부터 해방되어져야 한다는 점, 가장 효과적인 작품은 합리화와 규격화를 통하여 얻어질 수 있는 것이라고 주장하면서 공업화 사회에 걸맞는 보편성과 합리성을 갖춘 건축을 제창한 것을 말한다.
• 구조표현주의: 쉘구조나 절판구조, 현수구조 등의 구조형식을 적용시킴으로써 새로운 건축형태를 창출하고자 하였던 방식이다.
• 하이테크건축: 건축에서의 테크놀로지(기계의 이미지)의 측면을 수사학적, 장식적으로 표현을 말한다.
• 조형성: 조형 예술의 작품이 지니고 있는 특성을 말한다.
• 지속가능성: 벽지구와 미래 세대의 안녕을 위한 자연적, 사회적, 경제적 자산의 균형 잡힌 사용에 대한 특성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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